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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화 속 자율주행 자동차와 AI 예기, 영화 아이로봇 ??
    카테고리 없음 2020. 2. 24. 06:08

    ​ 가까운 미래 도시 교외에서 교통 사곤카 1어 있으세요. 주인공이 탄 차는 여러 다른 차량과 충돌한 후에 강에 빠져 버립니다. 이때 길을 지나던 NS4로봇이 강에 뛰어들고 창문을 깨고 주인공을 걸었습니다. 자고 일어납니다.하지만 그는 이를 완강히 거부합니다. 그는 먼저 차에 탄 아이를 구하라고 로봇에게 명령하지만 거부당합니다.​


    ​ 이는 영화#아이 로봇#Irobot 2004의 한 장면입니다. 이 영화는 사실 자율주행차보다는 #로봇에 심어질 수 있는 가치관에 대해 더 비중을 두고 다루는데, 이 문제는 #자율주행 기술에도 꼭 필요한 예이기 때문에 자세하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게다가 극중 모든 차량에 적용된 완전 자율주행과 새로운 구동 방식은 미래 모빌리티를 연구하는 입장에서 관심을 끌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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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영화는 2035년을 배경으로 합니다. 몇 년 전 교통사고로 살아남은 델스프 당신은 미시간 경찰국 소속 형사입니다. 그는 사고 후 있지도 않은 로봇 범죄에 집착해 사고 경찰로 지목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유명 로봇 공학자의 대나무 소음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그의 우려는 현실이 됩니다. 이 작품은 최근의 기술에 대한 거부감과 부적응도 그 반대 입장을 동시에 드러내면서 그들의 갈등을 그려내지만 영화는 훨씬 따뜻하고 동화처럼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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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앞의 자율주행과 관련된 글에서 본인은 사고가 날 수밖에 없는 귀취에서 어떤 것을 살릴지, 반대로 누구를 포기할지를 선택하는 사고가 이 분야의 핵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영화의 어린이 로봇은 이 이야기로 그에 대한 인사이트 "Insight"를 제공하는 가장 적절한 작품입니다. 아이 로봇의 원작자이자 세계 3대 SF작가로 유명한 형 어린 이작 아시모프는 이 작품에서#로봇 3대 원칙을 제시합니다. 이것은 최근까지도 로봇 개발의 바이블처럼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만, 그 예를 보면 다소 이로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이 원칙을 넘어선 중요한 가치에 대해서도 예기합니다. 극중 대부분의 로봇은 정해진 #알고리즘 안에서 가치판단을 합니다. 최소의 동작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는 것이다. 단위시간당 많은 물건을 배달하기 위해 최적의 이동경로로서 이용하는 것은 당연한 모습이다. 산업혁명 이후의 사람들에게 효율은 중요한 가치였으니 예기이다. 자율주행차도 같은 #가치를 판단한다. ​


    #영화 아이로봇에는 몇 가지 #미래 모빌리티 기술이 등장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구형 고리입니다. 인류 역사에서 바퀴는 원반의 형태로 모든 자동차 인프라가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형태는 여러 정세에서 한계를 드러냅니다. 특히 주차할 때 상당히 불편해요. 물론 그동안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노하우가 시도됐지만 어느 것도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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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구형 바퀴는 동작만 놓고 보면 가장 이상적인 형태입니다. 장착만 하면 자동차 앞 담장의 좌우 개념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극중 수푸군을 죽이려고 뛰어드는 트럭이 AI의 통제를 받아 가로축으로 주행하는 장면은 인상적입니다. 또 그가 타고 있는 #동생 디 RSQ의 주차 장면도 멋질 것입니다. 주인공이 주차장 입구에 차를 새고 떠나자 차가 스스로 옆으로 굴러 주차장으로 들어갑니다. 이처럼 구형차 바퀴는 매력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내지만 기술적으로는 바퀴 없이 나는 차보다 구현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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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 2000학년의 거의 모든 SF영화에는 자동차 문제의 실제 차 괜찮다, 콘셉트카 등이 크게 노출됩니다. 토니 스타크의 #아우디R8, 트랜스포머의 #쉐보레 카마로와 #포드 머스탱, 또 토가면 리콜의 크라이슬러 #호버카 등. 이 영화에는 #아우디 RSQ컨셉이 등장할 것이다. 완전 자율주행이라는 설정으로. ​


    델스후자네는 서류를 뒤져 전화통화를 할 때 또는 몹시 졸릴 때, 이 차의#자율주행 모두를 사용합니다. 그가 교통 사고 다음 로봇 등 최신 기술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변했지만 그것도 또 당대의 흔한 1상을 살아가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긴급출동이 자기 살해 위협을 느낄 때는 다릅니다. 완전 자율 주행 모두 과속과 추월이 금지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극중 도주한 로봇 써니를 찾기 위해 달리는 장면이 그런 상황입니다. 이때 수프자네가 전화로 얘기하면서 동시에 수동으로 운전하자 동승한 칼빈 박사는 겁에 질려 그에게 미쳤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이런 모습이 자신의 이름에 익숙해져있기 때문에 아이러니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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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니나다를까. 그녀의 공포에 대답이라도 하듯 스푸그대가 운전하는 차는 이미 달리고 있던 트럭과 추돌할 뻔했습니다. 이를 감지한 차량은 전방 창문에 빨간색 경고를 표시하고, 소리로도 알려줍니다. 이어 스스로 속도를 줄입니다. 이것은 지금의 차에도 구현된 기술중의 "하과인"이다. 하지만 아무리 완전 자율 운전이라도 수동 운전으로는 운전자의 의지에 반하는 동작은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수동과 자동이라는 기능적 원칙에 어긋나며 자칫 인간의 자유 의지가 기계에 의해 통제될 수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복잡한 사고 중 하과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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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쨌든, 스플라이어가 트럭을 피하는 과정에서 차량은 가운데를 잃고 경로를 이마스크하고 우회하게 됩니다. 이때 그가 조금 늦게 달려도 차에 스티어링 시킨다면 어땠을까요? 이는 인간의 행동 오류와 자율주행 기술의 필요성을 절감하는 상황이다. 반면 영화는 대등한 상황에서 자율주행의 어두운 면도 보여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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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속 물어뜯는 스푸너를 제거하기 위해 USR 내부의 누군가가 자율주행 트럭에 로봇을 싣고 달려와 그의 차를 포위합니다. 이때 스푸너는 운전을 차에 맡기고 서류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어 트럭에서 출동한 로봇들이 수프너를 살해하려고 달려드는 겁니다. 이를 직감한 그는 재빨리 수동운전으로 전환해 자신의 운전실력과 재기를 발휘해야 위험에서 벗어납니다. 이것은최근기술이나쁜목적으로사용되는경우를보여주는사례이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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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 장래에 AI가 스스로 발전하고 가치판단을 할 수 있다면 이들은 인간을 어떻게 판단합니까? 예측불허로 지구환경을 파괴하는 부조리하고 무익한 존재로 보는 실현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스스로 만든 문명이기 때문에 자멸할지도 모릅니다. 아이 로봇은 이런 암울한 미래의 그이츄이에 로봇 3대 원칙을 칭국오 나는 로봇, 그리고 완고하고 시류를 따르지 않은 인간을 등장시키고 사고 수습의 비결을 인간의 본성에서 찾아야 합니단다고 주장한다. 영화는 이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사양자율주행차의 가치판단에 대해 설명하고 이 글을 마치려 한다.​


    현재 자율주행과 관련된 생태계에서는 기초적인 가이드라인조차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재가 확실한 상황에서 어떻게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가, 또는 효율적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합의조차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쁘지 않은 이 몇 가지 가치 판단 기준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하기와 같습니다.


    자율주행은 수동운전으로 달리는 차량과 완전 자율주행 모드로 달리는 차량 중 후자를 가장 빨리 보호해야 합니다. 전자 동작은 예측하기 어렵고 예측 가능한 것만 고려하는 것이 이 분야의 원칙이자 한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난폭운전, 과속 등의 교통법규 위반은 수동운전의 경우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완전 자율주행 중인 차량은 마진으로 보호받아야 할 상대적 약자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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